기사 메일전송
중랑구, “2025 함께하는 작은 실천, 중랑 ESG” 성과 정리
  • 김태령 기자
  • 등록 2026-01-09 09:00:01

기사수정
  • 공직사회 ESG 실천 사업 1년 운영 결과 공개
  • 탄소 7,831kgCO₂eq 감축·지역 소비 1억9천3백만 원
  • 정보공개율 96% 등 거버넌스 지표 상승

중랑구가 공직사회의 ESG 실천을 위해 추진한 ‘2025 함께하는 작은 실천, 중랑 ESG’ 사업의 주요 성과를 정리했다.

 

중랑구, ESG 실천으로 탄소 저감 8톤 및 2억 원 나눔 효과.

9일 서울 중랑구는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2025 함께하는 작은 실천, 중랑 ESG’ 사업을 마무리하고 환경·사회·거버넌스 분야별 결과를 공개했다.

 

이 사업은 공무원이 일상 업무 과정에서 ESG를 실천하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는 지난해부터 환경(E), 사회(S), 거버넌스(G) 3개 분야에서 15개 실천 과제를 선정해 전 부서와 동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환경 분야에서는 종이 없는 회의, 일회용품 사용 최소화, 불필요한 이메일 삭제 등의 실천을 통해 총 7,831kgCO₂eq의 탄소 감축 효과를 기록했다. 이는 소나무 911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탄소량에 해당한다. 해당 수치는 사업 기간 동안 집계된 실천 결과를 이산화탄소 환산량으로 산정한 것이다.

 

사회 분야에서는 전통시장 이용과 구내식당 휴무일 지정 등을 통해 약 1억9천3백만 원 규모의 지역 소비가 발생했다. ‘중랑 동행 사랑넷 ESG 나눔 복지 마당’에서는 직원 기부 물품 1,200여 점을 판매해 447만 원의 수익금을 복지관에 기부했다. 이 과정에서 직원 참여형 기부 활동이 함께 진행됐다.

 

거버넌스 분야에서는 정보공개 처리 공개율이 96%를 기록했다. 적극행정 제도 참여율, ESG 실천 자가진단 참여율, ESG 역량 강화 교육 참여율 등 주요 지표는 전년 대비 최소 4.7%포인트에서 최대 22.7%포인트까지 상승했다. 해당 지표는 연간 행정 운영 과정에서 집계됐다.

 

구는 부서·동 단위 실천 실적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ESG 마일리지 제도’를 운영하고, 연말에 ESG 활성화 우수부서를 선정해 시상했다. 이는 사업 운영 과정에서 적용된 내부 관리 방식이다.

 

류경기 중랑구청장은 “공직사회의 작은 실천이 모여 행정 전반의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ESG 실천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중랑구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확인된 사항을 반영해 해당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확대…연 최대 150만 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관내 무주택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2026년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확대한다고 23일 밝혔다.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수도권 전세가격 상승과 고금리로 인한 신혼부부의 경제적 부담 완화를 목표로 전세자금 대출 잔액의 1.5%를 연 최대 150만 원까지 ...
  2. GH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사업` 모집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운영하는 경기도 전세피해지원센터가 `2026년 전세사기피해주택 긴급 관리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긴급 관리 지원사업`은 전세사기 피해 임차인들이 임대인의 연락 두절이나 소재 불명으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이나 피해복구가 시급한 주거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다.지원내..
  3. 시흥시, 거북섬·배곧·안산 잇는 대중교통 확 뚫린다 시흥시는 거북섬과 배곧, 정왕동, 안산 반달섬과 서해선 원시역을 잇는 대중교통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오는 2월 1일부터 안산 525번 노선을 운송 개시한다.이번 노선 신설은 거북섬과 배곧, 안산 반달섬을 연결하고 원시역 환승 접근성을 높이려는 조치다. 시는 배차간격을 줄이고 연계 노선을 보완해 시민 이동 편의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
  4. 중랑구, 상봉먹자골목 상생협약 체결 중랑구가 상봉먹자골목의 지속 가능한 상권 성장을 위해 임대인과 상인이 참여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했다.5일 중랑구는 상봉먹자골목 임대인과 상인,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로컬브랜드 상권 육성사업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난 2025년 12월 20일 채결됐다.이번 협약은 상권 활성화 과정에서 임대료 상승으로 ..
  5. 수원시, 홍콩 기업 대상 수원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설명회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가 홍콩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원경제자유구역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했다.21일 홍콩 리츠칼튼호텔에서 열린 투자유치설명회에는 이재준 수원시장, 홍콩무역발전국 패트릭 라우(Patrick Lau) 부사장, 앤드류 추이(Andrew Tsui) 부실장과 홍콩 현지 핀테크, 바이오, 인공지능(AI) 분야 첨단 기술 기업 25개사의 경영진이 참석..
기본 사이드배너01-뉴스와이어
기본 사이드배너02-유니세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